Manual de túneles de carretera

Se encuentra usted aquí

7. 운영과 안전에 관련된 구조적인 설비   

교통 운영을 위한 기본적인 터널 단면 및 형상외에도, 터널환경에서 필요한 특정 운영조건 및 안전 요구조건에 의해 대부분의 터널에 특별한 시설물이 요구되어진다.

비상 탈출로는 노선에서 안전한 장소로 이용객의 대피를 돕기 위하여 단터널을 제외한 모든 터널에 설치되어 있고, 다양한 형태의 비상 탈출로에 대한 자료가 7.1절 비상 탈출구에 수록되어 있다. 이런 비상 탈출로에는 보행자를 위한 터널 튜브간의 연결이나 연결로의 설치, 비상시 안전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설계된 대피소, 안전 갤러리(통로)들이 있으며, 터널의 진행방향을 따라 설치되거나, 통행로 하부, 외부로 직접 연결되는 부분에 설치된다.

7.2절 차량용 시설들은 차량들을 위한 설비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런 설비들에는 비상 주차대, 회차 공간, 차량용 연결통로 등이 있으며 차량의 고장이나 회차, 연결 통로를 이용한 우회, 비상차량이 사고시에 사용하거나 유지관리의 편의, 사고시 일반 차량의 교통관리를 위해 사용된다.

7.3절 안전 여유공간은 안전한 정차를 위한 터널 형상에 대한 부분으로, 터널 진행방향에 따라 일정간격으로 설치되며, 고장 차량이 주행차로에 정차하는 상황을 방지하여 다른 차량의 진행 방해에 의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치된다.

배수시스템은 유류운반 차량의 누출사고시나 터널내부 벽면청소에 의한 물고임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중요하다. 인화성 액체의 누출사고가 발생하면 배수시스템에 의해 화재의 크기가 결정되며, 7.4절 터널 배수시스템에는 도로터널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배수시스템에 대한 자료를 수록하였다.

7.5절 기타 설비들은 터널 입출구 및 그 내부에 설치되는 다른 설비들에 대한 사항을 설명하였다.

기여자

이번 장은 Robin Hall (영국)에 의해 작성되었다.

이번 장의 영어 번역 및 매뉴얼 웹페이지 게시는 류승완(한국도로공사 과장), 검토는 김남구(한국도로공사 부장)에 의해 수행되었다.

Reference sources

No reference sources found.